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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UML

[UML] 컴포넌트 다이어그램(Component Diagram)

by 스테디코디스트 2023. 10.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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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포넌트 다이어그램>

- 각각의 컴포넌트들이 어떻게 서로 연결되어 더 큰 컴포넌트나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구성하는지를 보여줌

- 시스템을 구성하는 소프트웨어의 조각, 임베디드 컨트롤러 등 그들의 조직과 종속성을 보여준다.

- 클래스 다이어그램보다 높은 수준의 추상화를 가진다.

- 일반적으로 컴포넌트는 하나 이상의 클래스에 의해 구현된다.

- 시스템의 많은 부분을 포함할 수 있도록 구축 블록을 구축한다.

 

<예시>

 

<구성 요소>

1) 컴포넌트

- 논리적 요소들을 물리적으로 패키지화한 것

- 행동의 제공과 필요한 인터페이스에 의해 정의되는 시스템의 모듈 부분을 의미한다.

- 일반적으로 탭이 달린 직사각형의 형태로 표현한다.

- 내부에 컴포넌트의 이름을 포함하고, 컴포넌트가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다면 이름 앞에 패키지의 이름을 붙여서 나타낼 수 있다.

 

2) 인터페이스

- 컴포넌트가 구현해야 하는 오퍼레이션 모임을 의미한다.

- 화살표 끝의 모양이나 화살표 성의 디자인으로 나타내고 실선과 선으로 구분해서 사용할 수 있다.

- 인터페이스의 실체화 관계뿐만 아니라 컴포넌트와 필수 인터페이스 사이의 의존관계도 표현이 가능하다.

 

3) 의존관계

- 컴포넌트와 컴포넌트 간의 관계를 말한다.

- 한 컴포넌트의 변경이 발생한 경우, 그 변경의 범위를 추적하고 파악하고 싶을 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