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자기계발][글쓰기] 실행력, 승리하는 아침을 만드는 5가지 원칙

by 스테디코디스트 2023. 9. 24.
반응형
어떤 것을 해야 된다는 거에 고민은 너무 많이 하지 말아야 된다.

나는 오늘 유튜브를 보면서 점심을 먹다가 남인숙 작가님이 출연한 드로우앤드류님의 영상을 보게되었다. 이 영상 초반 부분에 나오는 "20대에 어떤 걸 하면 좋을까요?"에 대한 남인숙 작가님의 말인 "20대에는요.. 어떤 것을 해야 된다는 거에 고민을 너무 많이 하지 말아야 돼요."라는 말씀이 인상에 깊게 남았다. 20대 때는 고민하는 시간보다 실패하더라도 뭐가되었든 일단 시도해보라는 뜻이었다.

https://youtu.be/sSABDBeJHv4?si=ZMbJCcBwv7zkhOz2

 

 이 영상 이외에도 오늘 이런 류의 몇가지 영상속의 주제와 2회독 중이던 역행자의 마지막 부분에도 "실행력"이라는 키워드가 나와 내 눈길을 끌었다. 나는 겁이 많아서 그동안 무언가 새로운 것을 도전하려고 할 때 유튜브 영상을 먼저 찾아보고 가장 효율적으로 시작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이 분야가 나한테 맞을지 이런 것들을 알아보다가 정작 시작조차, 시도조차 못 해본 것들이 많은 것 같다. 물론 이 방법이 틀렸다고는 생각하진 않지만 지금까지의 내 모습과 실행력이라는 주제를 엮어서 생각해봤을 때 나는 실행력이 부족한 축에 속하는 것 같았다.

 

그래서 나는 위의 영상을 보고 오늘 실행력에 대해 글을 써볼까? 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역시나 이 조차도 실행에 옮기는 것이 쉽지 않았다. 불과 어제 '역행자'에 대한 리뷰를 남기고 일주일 안에 글을 쓰겠다고 다짐했는데 뭔가 너무 빨리 써버리는 거 아닌가? 라는 이상한 생각이 들었다. 스스로 이 글을 쓰면 다음 글도 또 써야된다는 강박이나 압박? 이런 것이 생겨날 것 같은 것에 대한 두려움 같았다. 어쨌든 이런 이상한 생각과 동시에 영상이나 책 속에 실행력이라는 주제가 나올 때마다 "뭐지 오늘 실행력이라는 주제가 많이 나오네?" "진짜 실행력이 중요한가 보다" "아까 글 쓰려고 했는데 이따가 진짜 써야지" "조금만 이따 쓰면 되겠지?" "조금 이따 밤에 쓰자" 이런 생각이 났다. 그러다가 문득 "일단 책이라도 읽는 걸 실행에 옮기자"해서 '타이탄의 도구들'을 읽었다.

 

그런데 타이탄의 도구들의 첫 내용이 '승리하는 아침을 만드는 5가지 의식' 이었다. 이 또한 승리자들, 성공한 사람들이 하는 아침루틴을 따라 실천에 옮겨보라는 내용이었다. 첫번째는 "잠자리를 정리하라" 였고, 두번째가 "명상하라" 였다. 여기까지 읽으면서도 계속 실행력에 대한 생각이 머릿속을 떠나지 않았고, 뭔가 글을 써야할 것만 같았다. 그래서 나는 노트북을 켜고 이렇게 글을 쓰기 시작했다.

 

"승리하는 아침을 위한 5가지 루틴"

1. 잠자리를 정리하라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일들 중 쉽고 대표적인 것이 '잠자리 정리'이다. 이를 실행하고 성공하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하면 내가 오늘 한 일이 적어도 하나는 있다는 생각을 할 수 있고, 일을 마무리하고 돌아왔을 때 자신이 이룬 목표인 정리된 잠자리를 보게되어 마음이 평온해지면서 자존감도 높아진다.

 

2. 명상하라

아침에 준비운동 삼아 명상을 통해 집중으로 들어가는 연습을 하자. 명상은 현재 상황을 직시하고, 사소한 일에 예민하게 반응하지 않고, 침착한 태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루 10분 7일만 꾸준하게 명상을 하는 것으로 시작하자. 10분동안 단 1초라도 집중했다면 성공한 것이다.

 

3. 한 동작을 5~10회 반복하라

'상태 준비'와 잠을 깨기 위해 이 동작을 반복해라. 동작을 하는 것으로 오는 승리감이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불러올 수 있다. 일어나자마자 팔굽혀펴기나 스트레칭을 해보자.

 

4. 차를 마셔라

혼미한 아침시간에 간단히 차를 마시자. 차를 준비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아침 일기를 쓸 준비를 하자.

 

5. 아침 일기를 써라

밤에만 일기를 쓰면 오늘은 정말 스트레스 많고 짜증나는 하루라고 생각될 가능성이 높다. 활기찬 아침의 시작을 위해 아침 일기를 쓰자. 감사하게 여기는 것들, 오늘을 기분 좋게 만드는 것, 오늘의 다짐을 써보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해보자. 밤에 돌아와서는 오늘 있었던 굉장한 내용, 오늘을 어떻게 더 좋은 날로 만들었는지를 정리해놓고 한달정도 텀을 두고 주기적으로 읽어보면 재밌고 유익한 심리 치유의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위의 5가지 아침 루틴 중 3가지 이상 성공한다면 그날 하루를 성공적으로 보낼 확률이 높아진다고 마지막 부분에 쓰여 있었다. 그래서 나는 1~3루틴은 아침에 일어나서 지키려고 노력하고, 아침 일기는 출근하면서 써보기로 생각했다. 이렇게 글을 쓰면서 나는 실행력 레벨이 조금이나마 올랐을 것이다. 이제 방금 읽고 생각한 것들을 내일 아침부터 진짜 실행에 옮겨실행력 레벨을 점차 올려 나갈 것이다.